[넷플릭스] 스타트렉 오리지날 시즌 1 파일롯 에피소드 환상 ( 원제 Cage)


2017년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스타트렉의 새 시리즈 디스커버리를 런칭하면서 스타트렉 전 시리즈가 넷플릭스에 등록되었습니다. 너무 많은 시리즈와 작품편수로 무엇을 봐야 할 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스타트렉은 보지 않았어도 귀가 뾰족한 인물 스팍의 외모나 이름쯤은 다들 들어 보았을 겁니다. 저 역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스팍이었습니다. 왜 그가 그토록 사랑받는 지 알고 싶어 스팍이 활약한 시리즈 스타트렉 오리지날 시즌 감상을 시작했습니다.


에피소드 1 : 환상 ( The Cage ) IMDB 평점 7.7



OPENING CREDIT



1. 20년동안 미공개 에피소드

스타트렉의 전설이 시작되는 파일롯 에피소드 "환상"은 비운의 작품입니다. "환상"은 1965년 제작되었지만 티비에 방영되지 못하고 20년이 흘러 1988년에야 공개가 되었습니다.

NBC 방송국 관계자 시사 당시 너무 지적이다라는 이유로 스타트렉 드라마는 불발되었습니다. 이후 두번째 파일롯 "아무도 가본 적 없는 곳 ( Where No Man Has Gone Before ) 시사에 의해 드라마 제작이 확정되었습니다.

"환상"은 비록 방영은 되지 못했지만 제작진들이 큰 애착을 가졌는 지 "환상"의 영상을 가져다 메나쥬리 ( Menajerie ) 1,2부란 타이틀로 방영되었습니다.

2. 줄거리

구조신호를 받고 구조를 위해 내려온 파이크 선장은 탈로스 4 행성을 조사합니다. 파이크 선장은 탈로시안들에게 납치를 당하고, 선장은 유리벽으로 된 우리에 갖히고 맙니다. 우리 안에서 파이크 선장은 이미 잡혀있던 지구인 여성을 만나게 됩니다.

탈로시안인들은 현실과 상상을 구분할 수 없는 수준의 환상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만들어 낸 환상 속에서 파이크 선장과 지구인 여성은 위기에 봉착하게 됩니다.

파이크 선장은 두가지 난관을 극복해야 합니다.

첫째는 우리에서 탈출해 함선으로 돌아가는 것, 둘째는 환상 속에서 지구인 여성과 가정을 꾸리고 행복한 삶을 꾸리고 싶은 바램을 떨쳐내는 것입니다.


3. 파이크 선장

파이크 선장은 "환상" 에피소드에만 출연하고 사라진 비운의 캐릭터입니다. NBC는 첫 파일롯 에피소드에 등장인물 모두가 맘에 들지 않아 배우 교체를 지시했다고 합니다.(그 중에는 스팍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후 등장하는 선장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제임스 T 커크 선장입니다.

파이크 선장은 커크 선장과 여러모로 정 반대의 인물입니다. 커크 선장은 다혈질에 유머러스한 인물인데 반해 파이크 선장은 차갑고 이지적인 캐릭터입니다. 스팍과 커크 선장의 캐미를 생각한다면 파이크 선장의 교체는 신의 한수임에 분명합니다.

파이크 선장은 이후 넷플릭스 오리지날로 새로이 런칭한 스타트렉 디스커버리에서 다시 등장하게 됩니다. 무려 50년이 지난 지금 그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니 스타트렉 팬들은 다들 자지러지지 않았을 까 생각이 듭니다.


4. 총평

"환상"은 너무 지적이다라는 평가를 받고 창고에 잠든 불운한 작품입니다. 못만든 작품이었다면 억울하진 않았을 텐데 말입니다. "환상"은 통상의 외계종족을 만나고, 위기를 극복하여 해피엔딩에 이른다는 평범한 공식을 따르지 않습니다.

조악한 연출과 열악한 소품과 셋트에서 만들어 졌지만 그 안에 담겨진 이야기는 비범합니다. 폭력적이고 반항적인 인간 본성에 대한 태도와 초월적인 능력을 가진 외계종족을 다루면서 감정적으로 비극적인 사랑이야기가 담긴 놀라운 작품이었습니다.

예고편







스타트렉 오리지날시즌 1 에피소드 1화~5화 리뷰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