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그래픽노블 순위 소개


미국의 코믹스 판매량을 집계하는 Diamond Comic Distributor에서 2019년 코믹스 판매량 순위가 발표되었습니다. 2019년 코믹스 전체매출은 5억2천8백만달러로 전년 대비 2.23% 상승하였습니다.
  • 회사별 순위 
    1. Marvel Comics : 전체 매출 중 40.20% 차지
    2. DC Comics : 29.29%
    3. Image Comics : 8.04%
    4. IDW Comics : 3.55%
    5. Dark Horse : 3.19%
   
마블 스튜디오 영화들의 압도적인 흥행때문인지 코믹스에서도 DC 코믹스를 압도하는 모양새입니다. 마블은 올해 영화뿐만 아니라 디즈니 플러스에서 드라마에서 슈퍼히어로 컨텐츠가 줄줄이 이어질 예정이니 마블의 독주는 올해도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그래픽노블
    1. Watchmen : DC Comics


Written By: Alan Moore
Art By : Dave Gibbons

코믹스 작가 레전드 중 하나인 앨런 무어가 1985년에 발표한 왓치맨이 2019년에 가장 많이 판매된 그래픽노블에 선정되었습니다. 잭 스나이더에 의해 영화화가 되었고 2019년엔 HBO 에서 드라마로 제작되었습니다. 믿고 보는 HBO이니 드라마가 잘 나왔나 봅니다. 또한 왓치맨의 후속 얘기를 다룬 코믹스 Doomsday Clock도 작년에 완결되었기에 그 시너지를 받지 않았나 싶습니다.

왓치맨은 국내에도 출간되어 있으며, Doomsday Clock은 올해 출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왓치맨은 1985년 첫 이슈가 출간된 30년이 지난 작품이지만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신선함을 잃지않는 클래식 고전입니다.

 2. SAGA Vol 1 : Image Comics


Written By: Brian K Vaughan
Art By : Fiona Staples
Release date : 2012.10.10

미국 만화는 DC와 마블뿐이고 슈퍼히어로 장르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분이라면 SAGA 를 읽어보길 권하고 싶습니다.
SAGA는 현재 미국 코믹스계에서 톰 킹과 더불어 가장 핫한 작가 중 선두주자인 Brian K Vaughan의 작품입니다. 9권까지 출간되어 있고 현재는 잠시 연재 중단 상태입니다.

SAGA는 앞으로의 이야기를 추측하기가 불가능할만큼 변화무쌍하고 빠른 전개가 특징입니다. 또한 코믹스계의 왕좌의 게임이라 불릴만큼 주연이라 생각되는 등장인물들이 우수수 죽어 나갑니다. 아름다운 일러스트에 어울리지 않게 잔인하고 성적 묘사까지 있지만 가슴 뭉클한 감동까지도 놓치지 않는 작품입니다.
그래서인지 SAGA는 출간이후 거의 매년 그래픽노블 판매순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9권까지 출시되어 있으니 놓치지 않고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 Umbrella Academy Vol 1 Apocalypse Suite : Dark Horse


Written By: Gerard Way
Art By : Gabriel Ba
Release date : 2008.6.7

코믹스의 영화화, 드라마화가 관련 매출에 차지하는 기여도가 매우 높은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것 같습니다.  3위에 등극한 엄브렐라 아카데미 1권 역시 출간된 지 꽤 지난 작품이지만 19년 넷플릭스에서 드라마화되면서 판매순위가 껑충 뛰었습니다.

1권은 엄브렐라 아카데미란 슈퍼히어로 형제들이 지구의 종말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으로 넷플릭스의 드라마도 주요 스토리는 1권과 동일합니다. 미국에선 3권까지 출간되어 있으며 국내에는 2권까지 출간이 되어 있습니다.

    4. Monstress Vol 1 : Image Comics


Written By: Marjorie Liu
Art By : Sana Takeda
Release date : 2016.7.13

이 작품의 성공 요인 중 하나인 작화는 도쿄에서 활동하는 사타 다케다의 공이 큽니다. 판타지 장르의 서양 만화에 동양인 일러스터를 기용해 전에 보지 못한 새로운 비쥬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연재중이며 4권까지 출간되었습니다.

    5. Mister Miracle : DC Comics


Written By: Tom King
Art By : Mitch Gerads
Release date : 2019.2.19

미스터 미라클은 잊혀지거나 비인기 캐릭터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는데 일가견이 있는 작가 톰 킹의 비범한 작품입니다. 

과거의 신들이 물러나고 새로운 신이 등장합니다. 선하고 공명정대한 하이파더(Highfather)와 그의 정반대에 위치한 악의 신 다크사이드(Darkseid)

다크사이드는 모든 살아있는 생명체들을 무너뜨릴 반생명공식(Anti-Life Equation)을 손에 넣으려 합니다. 이 사실을 안 하이파더는 다크사이드와 전쟁을 벌이고 수십억의 사상자가 났지만 전쟁은 계속됩니다. 결국 두 신은 평화협정을 맺고 약속을 지키기 위해 서로의 아들을 상대에게 인 질로 보내기로 합니다. 주인공 스캇 프리는 하이파더의 아들로 다크사이드의 손에 길러지며 갖은 고초를 당합니다. 

결국 스캇 프리는 다크사이드의 세계 아포칼립스를 탈출하여 지구에 와 탈출마법전문가인 미스터 미라클로 지내게 됩니다.

미스터 미라클은 흥미로운 설정을 바탕으로 어마무시한 분량의 글과 몽환적인 작화가 어울려진 신비로운 작품입니다. 자기독백과 의식의 흐름따라 진행되어 어려워 절반밖에 읽지 못했지만 포기하지 않게 만드는 묘한 재미가 있습니다. 꼭 출간되어 제대로 된 번역본으로 읽고 싶은 작품입니다.

  6. Die Vol 1 Fantasy Hearbreaker : Image Comics


Written By: Kieron Gillen
Art By : Stephanie Hans
Release date : 2019.6.5

순위에 오른 작품중 유일하게 존재조차 몰랐던 생소한 작품이었습니다. 19년 새로이 시작한 시리즈이고 DC도 마블도 아닌 작품이라면 꼭 봐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마블과 디씨가 시장을 꽉 잡고있는 코믹스계에서 이정도면 작품성은 무조겅 보장됬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작품소개를 읽어보니 어른용 주만지란 표현이 눈에 뜨였습니다. 일군의 사람들이 어린시절 좋아했던 판타지 세계에 던져진 채 생존을 위해 고궁분투한다고 하네요.
던전앤드래곤 류의 판타지를 배경으로 한 코믹스는 읽는 족족 실망이 컸는데 살짝 걱정이 듭니다.

    7. Batman White Knight : DC Comics


Written By: Sean Murphy
Art By : Sean Murphy
Release date : 2018.10.9

배트맨 코믹스는 항상 일정 수준 이상의 퀄리티를 보장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읽던 늘 만족감을 주는 놀라운 프렌차이즈입니다.

그러나 이유는 모르겠지만 배트맨 화이트 나이트는 전혀 관심이 들지 않는 작품이었습니다. 좋은 평가를 받은 훌륭한 작품이란걸 알면서도 손이 가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에 읽어봐야 겠습니다.

작품 소개는 국내 출간되어 알라딘에 등록된 소개글로 대신합니다.

범죄계의 광태자가 정상인이 된 세계에서, 이제 잭 네이피어라 불리게 된 남자가 한때 자신이 공포에 떨게 만들었던 도시를 치료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여정을 쫓는다. 인내심 강한 파트너 할리 퀸과 재결합한 뒤, 그는 조심스럽게 자신이 고담시의 진정한 적으로 여기는 배트맨의 평판을 떨어뜨리기 위한 작전에 돌입한다.

그의 성전으로 고담 시경 내부에서 수세기 동안 이루어진 부패의 역사가 드러나고, 네이피어는 시의원 자리에 오르며 고담 시민들의 영웅으로 거듭난다. 하지만 과거의 잘못들이 되돌아와 그가 이룩한 모든 것을 위협하면서, 고담의 미래에 대한 희망과 함께 구세주와 파괴자 사이의 경계가 무너지기 시작한다. 

    8. Walking Dead Vol 31 : Image Comics


Written By: Robert Kirkman
Art By : Charlie Adlard
Release date : 2019.3.6

드라마 워킹 데드의 동명원작인 워킹 데드가 올해 193번째 이슈로 완결이 되었습니다. 엄청난 인기를 누린 작품의 마지막 화 뉴스때문인지 워킹데드 31권이 순위에 올랐네요. 마지막권인 32권이 19년 8월에 나왔는데 31번째권이 순위에 오른게 특이해 보입니다. 국내에는 15권까지 출간되어 속도가 더딘 편이네요.

    9. Batman The Killing Joke : DC Comics


Written By: Alan Moore, Brian Bolland
Art By : Brian Bolland
Release date : 1988.3

킬링 조크는 19년 판매순위 1위를 기록한 왓치맨과 더불어 앨런 무어의 대표작중 하나입니다. 19년 개봉한 영화 조커의 역대급 흥행이 코믹스 판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것 같습니다.

배트맨 코믹스, 미국 코믹스 역사에서도 기념비적인 작품인 킬링 조크 소개글은 알라딘에 등록된 책소개로 대신합니다.

영원한 배트맨의 고전 <킬링 조크>
1980년대 후반, 앞으로의 그래픽 노블 역사를 송두리째 뒤흔들 두 작품이 연이어 출간된다. 1986년 프랭크 밀러가 <배트맨 : 다크 나이트 리턴즈>로 이전까지 그저 단면적이던 슈퍼 히어로의 내면을 다층적으로 파고들었고, 1987년 앨런 무어는 <왓치맨>을 통해 슈퍼 히어로의 존재 의의 자체에 근원적인 물음을 던졌다. 그리고 1988년 <왓치맨>의 작가 앨런 무어는, 프랭크 밀러가 배트맨에게 그랬던 것처럼, 숙적 조커의 머릿속을 집요하게 파헤쳐 또 다른 마스터피스를 남겼다.

앨런 무어가 해석한 조커의 기원
<배트맨: 킬링 조크>는 46페이지에 불과한 매우 짧은 단편이다. 그 안에서 앨런 무어는 군더더기를 쏙 빼고 조커의 내면에만 오롯이 집중하여 이야기의 응축도를 한없이 높였다. ‘운수 나쁜 하루.’ 조커에 따르면 정상인과 정신병자를 가르는 건 운수 나쁜 하루가 전부다. 그리고 조커가 겪은 정말로 운수 나빴던 그 하루를 따라가다 보면… 어쩌면 그가 이런 극단적인 미치광이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공감하게 될지도 모른다. 모든 것을 잃은 한 인간의 처절한 광기 앞에서 배트맨은 과연 숭고함을 유지할 수 있을까? 옳고 그름의 경계가 실낱같이 가늘어지는 결말부에 이르면, 그 판단은 오로지 독자들의 몫으로 남겨진다.
    10. Batman Damned : DC Comics


Written By: Brian Azzarello
Art By : Lee Bermejo
Release date : 2019.09.10

작품 소개에 나온 줄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조커가 살해당하고 살인자는 누구인지 오리무중인 상황속에서 배트맨은 전날밤의 기억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배트맨은 기억을 되찾기 위해 헬블레이저 존 콘스탄틴을 찾아가고 이후 두사람은 조커를 죽인 이를 뒤쫓게 됩니다.

Batman Damned는 DC Comics가 성인을 위한 만화사 DC Black Label에서 출간된 작품입니다. 어린이 독자가 타겟이 아닌 만큼 높은 수위의 폭력과 성인 컨텐츠가 담겨있지 않나 싶습니다. Batman Damned는 2020년 시공사에서 출간 예정입니다.

2019년은 과거의 걸작들이 영상화되면서 다시 생기를 얻은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여전히 연재 진행중인 훌륭한 작품들은 매년 꾸준히 순위에 랭크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개인적으로는 검증된 걸작의 틈에서 2019년 발표되어 순위에 오른 Die Vol 1과 Batman Damned가 제일 보고 싶어졌습니다.

right-sidebar

댓글 쓰기

0 댓글